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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구1
이용제 2024.11.25
결구는 글자를 하나의 평면으로 놓이게 하는 조절 요소이다.
공간5
이용제 2024.09.14
굵은 무게의 활자를 그릴 때, 닿소리와 홀소리가 닿는 것에 의식하지 않아야 한다. 일부러 닿지 않으려고 띄운 빈공간이 눈에 확 띄는 까닭이다.
공간4
이용제 2024.09.14
무거운 글자의 공간 확보. 예를 들어, ‘를’이라는 글자의 홀소리 보에 기울기를 주어 부족한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지 않을까. 때로는 글자가 아닌 두꺼운 도형이라고 생각하고 고쳐보는 건 어떨까. 글자를 그려야 한다는 인식이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깔려있는건 아닌지 돌아보라.
공간3
이용제 2024.09.14
‘ㅌ’과 ‘ㄹ’의 차이. 물리적으로 맞춰서 그리면 ‘ㅌ’ 왼쪽 기둥의 막힌 공간 때문에 ‘ㄹ’(의 열린공간)보다 시각적으로 더 커 보인다. 모임꼴별로 추려놓은 글자들을 그려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공간2
이용제 2024.09.14
‘출’같은 경우 글자가 누웠다 싶을 정도로 공간을 조절해야 한다.
공간1
이용제 2024.09.14
공간에서의 유사함을 유지하기 위해선 내가 어떤 맥락의 조화를 설정하고자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창간호에서 처음 썼던 고래실의 공간 배분과 나중에 고치고 난 공간 배분이 다르다. 어떤 관점으로 볼 것인가에 따라 공간 구획을 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윤곽1
이용제 2024.09.14
글자의 윤곽과 공간이 달라지는 것. ‘밀’과 ‘일’이라는 활자가 있다면, 이 둘의 시각적인 경계가 다르기 때문에 크기, 무게를 조절해 공간을 바꿔 주어야 한다.
비례1
이용제 2024.09.14
비례를 이야기할 때, 하나로 뭉뚱그려 이야기하지만, 사실 그 안에도 수많은 종류의 비례가 존재한다. 닿소리 높이에 맞춘 물리적인 비례가 있을 수 있고, 낱소리의 특징에 따라 위나 옆으로 공간을 주는 공간적인 비례가 있을 수 있다. 또 방향에 따른 비례가 있을 수 있다.
균형2
이용제 2024.09.14
글자를 나열해서 보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글자를 복사해서 붙여 넣고 만다. 소위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글자의 균형이 깨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디까지 커질 수 있고, 작아질 수 있는지 출력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글자를 그
균형1
이용제 2024.09.14
앞뒤로 붙는 다른 글자와의 균형과 비례를 확인해야 한다.
글줄흐름7
이용제 2024.09.14
서간체 양식. 세로결이 흐르고, 등간격이 적절히 유지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라.
글줄흐름6
이용제 2024.09.14
전각의 글자를 그린다고 한다면, 가로짜기용이지만, 너비의 차이를 보기 위해, 세로로도 뽑아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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